2008.10.28 01:39, 김천어 근서

기록용 보존

  1.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18 08:34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누구 견해 추가할 사람은 응답하시오.

  2. Favicon of http://kiwi2.tistory.com BlogIcon lulunouz
    2008.10.19 01:33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노.농담의 환류..
    (진지하지도 가볍지도 않은 댓글을 쓰려니 나원긴장)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19 21:01 신고 삭제 주소

      진지한듯 안진지한듯 진지는 드셨나요

  3. Favicon of http://lunaetta.tistory.com BlogIcon Lunaetta
    2008.10.19 23:26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말'의 범위를 명확히 해주었으면 합니다.

  4. Favicon of http://blog.yuptogun.com BlogIcon 엽토군
    2008.10.20 12:33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떡밥설에 관련하여 최근 연구하는 주제로 '네타'가 있습니다. 연관성 있는 논의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바, 조만간 이 가안에 트랙백해 보겠습니다.
    뭐든지 이론으로 만들면 사람 머리 아프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아이고 골이야.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1 21:00 신고 삭제 주소

      그래서 엽선생은 떡밥설입니까 불측설입니까

    2. Re: Favicon of http://blog.yuptogun.com BlogIcon 엽토군
      2008.10.22 10:30 신고 삭제 주소

      원래 모든 근원설의 성격이 그러하듯이, 단 하나의 근원을 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확실히 떡밥이 불측성을 만들어내는 면도 있고, 불측성을 띠는 패턴(조건양식) 그 자체를 떡밥의 일종으로 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뭔 소린지 모를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는 종전까지는 개인적으로 '어떤 형태의 권위가 어떤 형태로든 무너지는 상황'에서 사람이 웃는다고 생각해 왔습니다만, 농담이라는 좀 더 협소한 부분에서는 또 어떠한가에 대해서는 배워야 할 바가 있습니다.

  5. Favicon of http://civilengineer.tistory.com BlogIcon [음점3개]
    2008.10.20 19:53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농담 또한 떡밥의 일종이 아닐까요 ㅋ

    떡밥을 뿌렸는데 안물면 참 ㅋ;

  6. reskaz
    2008.10.20 22:51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이제 적절한 출판사와 후원자를 찾아, 파주 출판단지로.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1 20:59 신고 삭제 주소

      기왕이면 박영사 쪽으로..

  7. Favicon of http://tigger.tistory.com BlogIcon tigger10
    2008.10.22 07:54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무슨 박영사냐 '농담이란 무엇인가 - 쓸데없는 농담을 중심으로' 나 다듬어서 학회지에 올려라.. 아 서록없으면 안받는다. 편집위원회 1/3이상이 동의한 사항임.

    두가지 화두를 던지고 갑니다.
    1. '弄談'과 '弄言, 弄書'(뒤에 두 단어는 쓰이지 않는 말이지만, 어떤 의미로 적었는지는 아실테고) 의 차이는 무엇이고,
    2. 환경설에 대한 반박이라 직접 말해야 될것 같지만 여튼, "농담가에 의해 말해지지 않지만 익히 알려진 농담은 농담이라 하여야 되는가?"

    음, 생각해볼문제입니다. 추계학회때 오시지 뭐하셨..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3 02:09 신고 삭제 주소

      새로쓰면 새로썼지 농담이란은 안고친다.

      1.에 대하여는 응답하지 않으나, 2.에 대하여는 생각해보지요.

  8. Favicon of http://ellif.tistory.com BlogIcon Ellif
    2008.10.24 15:57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그런데 농담에 대한 반응에 대해서는 하나도 논술되어 있지 않군요.

    가령 농담을 듣는 자가 이해 진지하게 받아들임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나 관계에서의 불이익의 경우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천어씨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불측적 떡밥설을 제기합니다. 결국 블측설은 농담을 당하는 자에 의해 취해지는 관점이고, 떡밥설은 농담을 하는 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점인데, 이 둘을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으므로 두 관점을 모두 결합할 수 있어야 할겁니다.

    그러고 보니 보수꼴통의 판례는 약간 문제점이 존재할 수 있겠군요. 흐음.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5 20:23 신고 삭제 주소

      전자의 문제에 대하여는 고려하지 못했다고 답변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고......... 후자에 대해서는 본문에 삽입하였습니다.

    2. Re: Favicon of http://ellif.tistory.com BlogIcon Ellif
      2008.10.27 10:01 신고 삭제 주소

      제 풀네임은 ellif yoon이 아니라 ***** yoon, 또는 Earpile/ellif '''de arsle'''입니다.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3.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7 17:46 신고 삭제 주소

      Earpile/ellif '''de arsle'''에서 '''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구래로 성씨를 먼저쓰고 이름을 말미에 적는 것이 상례라 모르는 존함은 잘..

    4. Re: Favicon of http://ellif.tistory.com BlogIcon Ellif
      2008.10.27 20:15 신고 삭제 주소

      위키백과에서 '''는 <b> </b>와 똑같은 역할을 하지요.
      제일 좋은건 천어님이 성씨를 지워주시는 겁니다. ㅇㅁ

    5.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7 23:40 신고 삭제 주소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만, 어떻게 성을 좀..

  9. Favicon of http://idun.tistory.com BlogIcon drjekyll
    2008.10.26 23:35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본인은 농담에 대해 잘은 모르나 민총에 기초한 목차로 볼 때 다음의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함.

    1. 농담의 의사표시와 농담의 행위를 구분하는 것이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묵시적인 농담의 의사표시라든지, 농담의 사실도 농담사실인지 실체적 사실인지의 구분이 좀 부족하다. 목차에 추가하는 것이 어떤가?(취향의 문제)

    2. 농담이 때로는 역설이 될 수 있다고 보는데(예 : 장자), 특히 이러한 경우 농담과 역설 또는 비판과의 경합관계가 문제되지 않을까?(아는(池) 민법강의 식 학설 부연)

    3. 농담도 유행을 타는 바, 농담의 근원(발생원인)이 있으면 당연히 소멸원인 또는 특정기간 후, 또는 특정 타이밍 후에는 농담으로 볼 수 없는 시효가 필요하지 않을까.

    4. 제2장 농담론에서 제1장 농담론 총설부분이 빈약한 것 같소. 농담의 목적, 농담의 해석은 각각 제1장 총설의 세부내용(제1관 제2관)등으로 들어가야 된다고 보오(사견).

    5. '농담에 있어서의 전달자', '와전된 농담에 있어서의 원작자(?)책임', '농담에 있어서의 불법행위', '특정 농담에 있어서 다수인 사이에서의 농담관계', '농담의 변동' 등은 추가 안하나요?

    6. 길어서 미안한데, 농담이 가지는 언어적 지위에 대한 언급이 미약한 것 같다. 이러한 의의를 언급해야 실질적 농담설이 가지는 역할이 강화될 것이다.

    7. (사견으로?)농담의 근원으로 감정설을 주장하겠소. 즉, 어떤 대상에 대하여 농담주체가 감정에 의하여 들뜨거나 혹은 감정상함이 있을 경우에 농담의 발화원인이 된다고 생각하오. 근거 : http://cafe.daum.net/posthoolis/EtYI/137237?docid=138AQ|EtYI|137237|20080229050213&q=%B3%F3%B4%E3%C0%C7%20%B1%E2%BF%F8&srchid=CCB138AQ|EtYI|137237|20080229050213 )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7 00:25 신고 삭제 주소

      이런 웃긴놈, 어찌 민총에 기초하였느냐..


      1. 묵시적인 농담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느냐....

      2. 고려하겠다.

      3. 상동.

      4. 쓰는 중이다.

      5. 고려하겠다.

      6. 상동

      7. 알겠다.

  10. Favicon of http://idun.tistory.com BlogIcon drjekyll
    2008.10.27 12:31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아 농담에 대한 문화적 차이에 대하여 빼먹은 것 같다(비교문화적 고찰이 필요). 예를 들어 영미권에서는 농담을 joke, jest, just kidding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humor로 표현하기도 하는 것 같은데.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27 14:44 신고 삭제 주소

      고려하겠다.

  11. Favicon of http://tigger.tistory.com BlogIcon tigger10
    2008.10.30 08:51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서로의 얼굴을 보고 눈빛을 주고받은뒤에 서로 웃는 경우도 농담인가?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30 11:30 신고 삭제 주소

      눈이 맞은 것이 어찌 농담이냐... 음란하기 짝이 없도다.

    2. Re: Favicon of http://ex.tistory.com BlogIcon kitten
      2008.10.30 15:40 신고 삭제 주소

      비언어적 상황, 즉 수화에 의한 농담에 대한 해석과 마찬가지로 되어야 할 것이지.

    3.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08.10.31 01:58 신고 삭제 주소

      어허, 농담의 범위를 너무 광범위하게 잡는 음란한 학설이로다.... 호랑이와 고양이는 같은 족속이라더니, 어찌 그런 설을 내놓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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