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0.04 00:00, 김천어 근서

 충절공 야은(冶隱) 선생은 여말(麗末)의 충신으로, 목은(牧隱:이색) 선생 및 포은(圃隱:정몽주) 선생과 더불어 이른바 삼은(三隱)의 한 분이시다. 앞의 대세를 살피시고, 엎드려 나라의 장래를 아셨으므로 적극적이지 않으나 소극적으로 낙향하시어 시대를 돌아보사 본향(本鄕:구미)의 으뜸가는 명사이시고 충신의 대명사로 불리는 분이시다.

 야은 선생께서 채미(採薇:이제가 고사리를 캐던 고사에서 나온 말)하며 계실 때에 금오산인(金烏山人)이라 칭하셨으므로, 본향의 후인되는 소(小:나)가 감히 선생의 호를 빌어 쓰고자 한다. 금오산(金烏山)은 마땅히 지역의 으뜸가는 산이며, 상징같은 산이므로 빌어쓰는 때에 이르러 이만한 호칭이 없으리라 보인다.

 이 블로그를 개설하고자 한 것은 홈페이지로 꾸미어 다양한 지역 정보를 담아내고자 하였음이나, 내가 본시 옹졸하고 능력이 모자란지라 여의치 못하였으므로 다만 블로그를 개설하여 칼럼과 이제까지 모아둔 정보를 전하고자 하는 뜻이다.

 마땅히 세상을 살피는 것은 세인의 할 일이지만, 가깝게 지역을 살피는 노력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내가 붓을 들어 그 첫 머리를 두고자 하는 마음이니, 이 뜻이 변하지 않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작은 거소에서 풍기는 향기는 천리를 가고, 만리를 가는 법이니 세상에 향내가 번지기를 빈다.


정해년(丁亥年:2007)  시월 초사흗날에 금오산인 천어가 받잡아 쓰노라.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구미시 선주원남동 | 금오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남깁시다 부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