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12 08:55, 김천어 근서

철도 교통

구미시 교통 네트워크 지도

구미시 교통 네트워크 지도

 경부선 철도가 시의 남서쪽에 위치한 도심을 관통한다. 서울기점 276.7킬로미터 지점의 구미역과 281.3킬로미터 지점의 사곡역이 위치하고 있다. 2005년의 구미역 이용객 숫자는 약 485만 명으로, 하루 평균 1만 3천여 명이 이용했으며 사곡역은 연간 1만 1천여 명이 이용해 하루 평균 약 30명이 이용했다.[각주:1]

 경부고속철도가 시의 남서쪽 외곽을 지나가며, 2010년에는 김천시 남면에 김천구미역이 완공·개통할 예정이다. 그러나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일반 열차 편성이 감소하고, 구미시에서도 KTX 정차 요구가 끊임없이 지속되었으므로, 한국철도공사는 2007년 6월 1일부터 하루 상·하행 각 2회씩 기존 경부선을 경유하는 KTX 열차를 김천역과 구미역에 정차하기로 결정하였다. 구미시는 이를 위해 한국철도공사 측에 운행 적자의 보전과 구미역 광고용 전광판의 설치, 도로 정비, 주차장 부지 제공 등 250억 원 가량의 지원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운행 횟수가 너무 적은데다 운행 시간 또한 출·퇴근 시간대나 업무 시간대와 동떨어져 이용객에게 불편을 준다는 지적도 있다.[각주:2]

 이 외에도 2005년에 당선된 남유진 구미 시장은 2011년까지 경부고속철도 김천구미역과 구미국가산업단지 사이를 연결하는 경전철을 건설한다는 공약을 제시하였으나, 5천억 원 이상의 건설비에 비하여 활용도나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될 뿐만 아니라 계획도 세워져있지 않아 실현 전망은 불투명하다.[각주:3]

도로 교통

 경부고속국도가 도심을 동서로 관통하며, 중부내륙고속국도가 구미를 기점으로 여주와 연결되어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다. 동측으로는 중앙고속국도가 통과한다. 경부고속국도 선상의 구미 나들목남구미 나들목, 중부내륙고속국도의 선산 나들목이 있다. 구미나들목은 연간 492만여 대의 차량이 이용하며, 남구미나들목은 433만 여대, 선산나들목은 71만여 대의 차량이 이용하고 있다.

 국도 제33호가 남북으로 관통해 선산읍과 고아읍을 연결하며, 남측으로 김천과 칠곡을 연결하는 국도 제4호가 국도 제33호와 연결된다. 북측으로는 국도 제25호국도 제7호와 연결되어 대구와 상주를 이으며 통과하고 있다. 또한 국도 제67호가 동측에서 남북으로 2공단과 3공단을 통과해 상주와 칠곡을 연결하고 있다.

 시외로의 대중교통은 구미종합터미널선산터미널의 2개 터미널과 고아·해평·도개·산동·장천의 5개 정류소가 분담하고 있으며, 구미종합터미널은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다.

 시내버스는 일선교통구미버스가 공동으로 배차하고 있으며, 노선 협의 및 조정을 위해 공동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의 노선은 2004년부터 노선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시작하여, 2005년 7월 10일부터 시행하기 시작한 노선이다. 당초에는 지·간선 체계 도입 및 무료 환승 등을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2004년말 예산이 배정되지 않으면서 종전의 버스 노선을 일부 개편하되 새로 조성된 대규모 주택 단지를 경유하거나 시·종점으로 하는 노선을 확충하고 노선 번호를 합리적으로 조정한 지금의 체계가 도입되었다.

 노선 개편 이전의 105개 노선은 87개로 조정되었다. 시가지·인동의 순환버스는 한 자리수의 번호를 부여하고, 시가지를 연결하는 노선은 10번대, 선산읍·고아읍·무을면·옥성면·도개면 등을 시·종점으로 삼는 노선은 20번대와 30번대를, 인동 지역을 시·종점으로 하는 노선은 40번대를, 금오공과대학교를 시·종점으로 하거나 김천시와 연결된 노선은 50번대를, 천평 및 동명 지역을 시·종점으로 하는 노선은 60번대를, 장천면을 시·종점으로 하는 노선은 70번대를, 해평면과 산동면을 시·종점으로 하는 노선은 80번대를 부여하였다. 좌석버스는 노선번호 앞에 1을 붙여 세 자리수의 번호를 부여하였다.
  1.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본문으로]
  2. <A href="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18624&amp;yy=2007" target=_blank>KTX 구미·김천역 상·하행 2차례씩 정차</A>, 매일신문, 2007년 04월 30일자. [본문으로]
  3. <A href="http://www.kbmunhwa.com/pdf_list/2007/pdf/20070719_8.pdf" target=_blank>구미 경전철 건설 공염불되나</A>, 경북문화신보, 2007년 7월 19일자.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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