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15 20:26, 김천어 근서

스마트폰 성령의 기름부음 받아, 영접한지도 어언 1개월이 지났다. 일은 없고, 이게 재밌어서 어플만 맨날 만지작만지작 하고 있는데.... 과인은 지하철 내비게이션 b를 쓰는데, 이걸 쓰면서 항상 아쉬웠던 것이 왜 환승역에서 호선별 경로검색이 되지 않느냐였다. 이 부분은 후술하기로 하고... 그래서 내친김에 어플들을 죄다 받아서 비교탐구를 시행하였다.

다음은 안드로이드 마케-ㅌ에서 제공하는 수도권 전철 경로 어플리케이션(노선도만 제공은 제외) 6개종을 분석한 결과표이다.


전철 경로 어플리케이션이 가져야 하는 기능이나, 현재 유통되는 어플리케이션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모두 정리해보았다. 다만 지하철 도착정보는 과인의 단말기 문제인지, 갑자기 작동이 안돼서 꺼고 켜고 다 해봐도 안되길래 때려쳤다. 그리고 저 정보들은 내가 급하게 작동시켜보고 넣은 것이므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총평은 다음과 같다. 설치 횟수가 많은 것은, 물론 오래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역시 이용자의 눈에서 가장 편하고,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테면 지원 사항 중 요금이라거나, 이런 부분은 사실 최근에는 크게 필요가 없는 부분인지라 지원하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다. 그러나 노선도상에서 클릭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소 불편한 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바탕이 되는 노선도의 모양새를 두고 생각건대, 일부 사용자들이 직접 막 만들어서 쓰는 정도가 아니라면 서울메트로나 도시철도공사나 다음이나 네이버나 그 소용은 거의 대동소이하다. 그럼에도 자체적인 노선도를 쓰는 것은 메트로이드다. 그러나 과연 메트로이드가 쓸만한지는 별론으로 한다.

역시 중요한 정보는 막차정보이다. 막차를 못타면 아 시망...이므로 막차정보를 지원하는 것이야말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일진대, 지원하지 않는 어플이 다소 있다. 그 외에 광고라던지, SD카드 이동 또한 사용자에게 중요한 선택요소가 될 수 있다.

그보다 모든 어플에 아쉬운 점이야말로, 환승역별 경로검색이다. 이를테면 어딘가에서 종로3가역이나 노원역을 간다고 칠때, 가장 가까운 경로를 보여준다. 그런데, 노선상의 이동요소를 통해 나타나는 경로는 종로3가역이 통째로 나오지만. 사실 사람에게 있어서 이동의 요소는 땅밑뿐만 아니라 땅위도 고려되어야 한다.

장황한데, 요약하면 이렇다. 만약 종로3가 피카디리를 간다고 1호선 종로3가역을 가야되는데, 5호선 경로를 가르쳐줬다. 그럼 5호선에서 내려서 올라와서 한참을 걸어야.... 아..... 이를테면 낙원상가를 가기 위해 상월곡-종로3가 경로는 대부분 상월곡-동묘앞-
종로3가(1)의 루트를 안내하지만, 사실 종로3가(5)를 간다면 상월곡-청구-종로3가(5)를 타면 의외로 빠르게 갈 수 있다. 막장환승 노원역 또한 4,7호선의 거리 차이를 감안하면, 이런 루트가 다소 나올거같은데 쓸 일이 없어서 모르겠다.
 

제품별 평이다.

1. 지하철 내비게이션 b

 안드로이드 지하철 어플계의 갑이라 하겠다. 다만 불의의 타격이 자주 나타나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라거나... 2호선이라거나.... 시망이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와 선택사항을 제공하는 것은 역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할만한 요소가 된다. 광고가 없는 줄 알았는데, 가끔씩 어디선가 뜨더라.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광고는 좋다.

 특이한 요소로, 경로의 발착역 전환이 가능하다. 매우 편하다, 쓰다보면... 의외로 데이터를 무서워하는 경우에는, 이런 프로그램이 오히려 좋으리라 생각한다.

2. Smarter subway
  도시철도공사 노선도를 바탕으로 한다. SD카드 이동이 안되는 것을 제외하곤, b와 비교할 때 의외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그러나 인터페이스나 경로정보상의 여러 요소가 b에 비교할 때 다소 떨어진다. 다만 아마도 출시된지 얼마 안됐을 것 같으니, 나중에 크게 좋아진다면 다른 프로그람의 지위를 넘볼지도 모르겠다.


3. 기타 평
 지하철노선도와 서울지하철, 메트로이드의 스크린샷이다. 지하철도착정보의 스크린샷이 없음을 양해바란다...


 지하철노선도는 그냥 지하철노선도다. 아무런 평도 필요없다.....

 서울지하철 어플의 경우, 스크린샷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텍스트 중심이면서도 상당히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이를테면 타고가다가 급하게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 어느 역에서 내려야할지라거나.... 실시간 도착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데이터 걱정없는 자에게는 상당히 편리하게 소용될 수도 있다. 미래가 아주 기대되는 어플이다.

  메트로이드는, 음...... 밥상에 숟가락 하나 올린 느낌이다. 노선도는 야심차게 쓰는 모양인데, 음.... 피쳐폰 지하철검색과 다른 점이 없다.

 지하철도착정보는...... 열리지도 않아서 죄송합니다. 다른분들 리뷰를 보세요.


<총정리>
지하철 내비게이션 b가 지금은 최고.
서울지하철은 정보량이 최고. 미래가 기대됨.
Smarter subway는 b와 유사한데, 둘중에 하나만 있어도 될듯. b를 추천하지만, Ss의 인터페이스가 더 좋다면 Ss를 추천.
지하철노선도는..... 프린트하세요.
메트로이드는........ 음........
지하철도착정보는 죄송합니다...... 

위 어플들은 모두 안드로이드 마케-ㅌ에서 받을 수 있다. 
신고
  1. 이상
    2011.04.21 21:53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읽으면서 excretion님 블로그인 줄 알았음 그래서 최근 댓글이 전부 천어 블로그로 가길래 혼란에 빠졌는데 주소를 보니 그리고 타이틀을 확인하니 천어 블로그네요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11.04.22 03:41 신고 삭제 주소

      zzzzzzzzzzzzzzzzzzzz

  2. mini
    2011.05.12 16:19 신고 삭제 겹댓글 주소

    유용한정보감사 천어님께서 직접어플개발해보시는건어떠세여 ㅎ

    1. Re: Favicon of http://www.7t7l.pe.kr BlogIcon 김천어
      2011.05.13 21:38 신고 삭제 주소

      만들줄 몰라여..

댓글을 남깁시다 부기우기